상담분야


◎ 학교 상담이란?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상담 형태로, 학생의 심리적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거나 여러 가지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한 상담활동을 말합니다. 특히 논리적 사고 구조의 틀을 완전히 갖추지 못하여 자신이 지각한 사고나 감정을 인지적 언어로 전환하는 데 어려움을 나타내는 청소년들에게 있어 표현예술심리상담은 유용한 개입방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청소년들에게 표현예술심리상담은 내면의 감정과 욕구를 자연스럽게 표출할 수 있게 하며, 마음의 안정을 찾게 해줄 수 있습니다. 또한 현재에 나타나는 여러 가지 곤란한 행동양식에 대해 건강한 방향으로 새로운 길을 창조해 나가도록 합니다학교 상담은 개인 심리상담 뿐만이 아니라, 집단을 통한 사회성 향상과 또래관계 증진 상담, 교사와 학생의 커뮤니케이션 지원 등의 폭넓은 상담 문제를 다룰 수 있습니다.



◎ 학교에서의 개인 상담 및 집단상담의 대상

- 혼자 있는 모습이 많고 또래 집단에 끼지 못하는 청소년

- 현재 따돌림을 받고 있다고 호소하는 청소년

- 여러가지 이유로 학업을 중단하고 싶다고 호소하는 청소년

- 자주 무기력한 모습을 보이고 죽고 싶다고 말하는 청소년

- 비행, 반항적인 행동 등의 문제를 보이는 청소년

- 학교 부적응 청소년

- 학교 폭력 피해자

- 학교 폭력 예방을 위한 청소년



 

◎ 학교 개인 상담 및 학교 집단상담의 종류


1. 개인의 성격 및 행동과 관련한
학교 개인심리상담

2. 학교 적응력 향상과 학업중단
위기 중재를 위한 표현예술집단상담

3. 청소년의 자기 이해와 자기 개발을 위한
진로 집단상담 '진로 관제탑'

4. 또래관계 증진과 사회성 발달 상담

 


◎ 학교 상담과 관련된 심리검사

분류

내용

정서·심리·생리상태

HTP/KSD/DAS /PPAT 심리 평가

성격 검사

한국아동청소년인성평정척도 (KPRC)

청소년 성격평가 질문지 (PAI-A)

한국 청소년 성격검사 (KAPI-S)

대인관계 및 사회성 검사

TAT/ KIPR 아동 청소년 교우관계검사/DAS

자아개념 검사

청소년용 자아개념검사(K-PH-2)

SES 자아존중감 척도

학습성향 진단 검사

MLST-II 학습전략검사

학습동기 검사 및 학습습관 검사

스트레스검사

IESS 통합스트레스검사/ 실패내성검사 / PITR

진로 적성 검사

생애진로검사(중앙적성연구소)

GATB 적성검사(중앙적성연구소)

홀랜드유형 진로적성검사

다중지능검사 (MIT-C)

에니어그램 성격유형검사 (PST)

주의력 검사

한국ADHD진단검사 (K-ADHD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