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분야
◎ 아동상담이란?
어린 아동일수록 감정을 다루고 처리하는 정신기능이 매우 미숙하기 때문에 정서적 스트레스는 아동에게 더욱 큰 손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 아동이 겪는 정서적 고통은 모든 영역의 발달과 능력에 심각한 영향을 주지만, 아동은 자신의 정서적 고통을 제대로 표현하지도 스스로 도움을 청하지도 못합니다. 아동의 심리치료는 다양한 매체와 놀이를 통해서 아동이 자신의 무의식적인 정서적 갈등들을 표현하고 다루고 극복하도록 도와줍니다.
◎ 아동상담의대상
- 놀이가 빈약하고 또래와 잘 어울려 놀지 못하는 아동
- 형제자매나 또래 친구를 심하게 질투하고 자주 싸우는 아동
- 늘 짜증과 불평불만이 많은 아동
- 도벽, 방화벽이 있는 아동
- 먹는 것에 지나치게 집착하고 비만한 아동
- 먹는 것에 관심이 없고 음식을 거부하는 아동
- 집에만 있으려고 하고 멀리 나가는 것을 두려워하는 아동
- 지나치게 공격적이고 이기적이며 통제가 되지 않는 아동
- 지나치게 순종적이고 자신이 원하는 것을 잘 모르는 아동
- 호기심을 보이지 않고 학습에 아무런 관심이 없는 아동
- 주의산만하고 잠시도 가만히 있지 못하는 아동
- 부모와 떨어질 수 있는 나이임에도 매달리는 아동
- 아토피, 천식, 비염, 소화불량 등 여러 만성적 신체 증상에 시달리는 아동
- 조숙하게 성적 행동을 보이는 아동
- 야뇨증, 틱 등의 증상이 있는 아동
- 최근에 부모(혹은 양육자)와 사별/이별한 아동
◎ 아동상담과 관련된 심리검사
분류 |
내용 | |
기본 심리검사 |
정서·심리·생리상태 검사 |
HTP/KFD/KSD/SCT평가 상담 |
특수검사 |
성격 검사 |
스트룹 아동 색상-단어 검사(STROOP) 한국아동인성평정척도 (KPRC) |
대인관계 및 사회성 검사 |
TAT/ KIPR 아동 청소년 교우관계검사/DAS | |
자아개념 검사 |
아동용 자아개념검사(K-PH-2) | |
지능검사 |
카우프만 아동용 지능검사 (K-ABC-II) | |
K-WISC-IV 한국 웩슬러 아동 지능검사 4판 | ||
학습성향 진단 검사 |
학습전략검사 / 학습동기 검사/ 학습습관 검사 | |
스트레스검사 |
PITR/실패내성검사 | |
인지기능검사 |
한국판 레이 복합도형검사 k-dss-rocf | |
주의력 검사 |
한국ADHD진단검사 (K-ADHDDS) | |
지적장애 진단 검사 |
사회성숙도검사 (SMS) | |
자폐증 진단검사 |
한국자폐증진단검사 (K-ADS) | |
종합심리검사 |
K-WISC-IV 지능검사 Rorschach 투사심리검사 BGT 시각·운동형태기능검사 HTP, KFD, KSD 투사심리검사 SCT 문장검사 |
인지적 능력, 정서 상태, 성격 특징, 자기 조절 능력, 대인관계 능력, 심리적 자원등을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설명된 보고서가 포함됩니다. (약 2시간 30분~ 3시간 소요) |
◎ 청소년상담이란?
청소년기는 아동기에 부모에게 향했던 애착과 몰두가 동성 친구들에게로 옮겨져 또래 집단을 형성하는 시기이며, 자신의 정체성에 대한 고민과 갈등이 많은 시기입니다. 부모에게 여전히 의존하고 싶은 욕구와 독립하고 싶은 욕구 간의 갈등, 급격한 신체변화와 함께 성적 성숙이 이루어지면서 이전에는 걱정할 필요가 없었던 성적 충동과 공격적 충동이 이 시기에는 심각한 현실로 다가오면서 스스로의 변화에 놀라기도 합니다. 한편 청소년의 부모들은 그들 또한 삶에서의 전환기에 있는 시기이며 자신 안의 갈등, 부부간의 갈등이 맞물려 있을 수 있습니다. 종종 부모들은 자녀들의 이러한 급격한 변화와 발달 속도에 미처 적응하지 못하고 어려워하거나, 자녀가 성인이 되고 독립하는 것을 무의식적으로 원치 않을 수 있습니다. 청소년 / 부모 상담은 청소년들이 보다 안정적으로 성인기에 진입하도록 도우며, 부모들이 자녀들의 자율성과 독립을 수용하고 촉진하도록 도울 것입니다.
◎ 청소년상담의대상
- 비행과 반사회적 행동이 시작된 청소년
- 또래 집단에 끼지 못하고 따돌림 받는 청소년
- 자주 울고 죽고 싶다고 말하는 청소년
- 부모에게 심한 적개심을 보이고 공격적인 청소년
- 무단 결석이 잦거나 등교를 거부하는 청소년
- 자신의 신체에 고통을 가하거나 자해하는 청소년
- 현실에 대한 관심이 멀어지고 환상, 망상이 많은 청소년
- 각종 중독 물질에 탐닉하는 청소년
- 성적 문제 행동을 보이는 청소년
◎ 청소년상담과 관련된 심리검사
분류 |
내용 | |
기본 심리검사 |
정서·심리·생리상태 검사 |
HTP/KFD/KSD/SCT평가 상담 |
특수검사 |
성격 검사 |
스트룹 아동 색상-단어 검사(STROOP) 한국아동인성평정척도 (KPRC) |
대인관계 및 사회성 검사 |
TAT/ KIPR 아동 청소년 교우관계검사/DAS | |
자아개념 검사 |
아동용 자아개념검사(K-PH-2) | |
지능검사 |
카우프만 아동용 지능검사 (K-ABC-II) | |
K-WISC-IV 한국 웩슬러 아동 지능검사 4판 | ||
학습성향 진단 검사 |
학습전략검사 / 학습동기 검사/ 학습습관 검사 | |
스트레스검사 |
PITR/실패내성검사 | |
인지기능검사 |
한국판 레이 복합도형검사 k-dss-rocf | |
주의력 검사 |
한국ADHD진단검사 (K-ADHDDS) | |
지적장애 진단 검사 |
사회성숙도검사 (SMS) | |
자폐증 진단검사 |
한국자폐증진단검사 (K-ADS) | |
종합심리검사 |
K-WISC-IV 지능검사 Rorschach 투사심리검사 BGT 시각·운동형태기능검사 HTP, KFD, KSD 투사심리검사 SCT 문장검사 |
인지적 능력, 정서 상태, 성격 특징, 자기 조절 능력, 대인관계 능력, 심리적 자원등을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설명된 보고서가 포함됩니다. (약 2시간 30분~ 3시간 소요) |
◎ 성인상담이란?
마음의 상처는 언제나 반복됩니다. 아픈기억을 잊었다 생각되지만, 아니 잊고 싶어 하지만 해결되지 않은 아픔은 또 다른 현실속에 내재되어 계속해서 재경험 되며 삶을 고달프게 합니다. 좀 더 성숙한 삶과 자기완성을 위해 자신의 삶을 돌아보며 마음의 상처를 돌보는 일은 매우 의미 있고 소중한 일입니다. 성인의 심리상담은 자유연상, 환상, 꿈을 통해 자신을 객관적으로 살펴보고 자아의 태도를 바꿀 수 있도록 도와서 한 개인이 본성적으로 그리고 사회적으로 조화로운 삶을 꾸려갈 수 있게 합니다.
◎ 성인상담의대상
- 감정 기복이 심하고 감정 조절이 잘 안 된다.
- 삶이 공허하고 뭘 해도 의미가 없는 것 같다.
- 사람들 시선이 자꾸 의식되고 몸이 굳어진다.
- 자신이 보잘것없고 무가치하게 느껴진다.
- 도박, 술, 쇼핑, 게임 등이 중독 수준인 것 같다.
- 사람들이 내게 앙심을 품고 음모를 하는 것 같다.
- 밖에 나가거나 사람들을 만나는 것이 두렵다.
- 내가 성 도착자나 동성애자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 성적 문제가 있다.
- 내가 인류를 구원할 위대한 인물인 것 같다.
- 내가 한 행동을 수없이 반복 확인해도 마음이 놓이지 않는다.
- 조금이라도 나태하면 뒤쳐질까봐 두려워 쉴 수가 없다.
- 세상을 불 지르고 폭파하고 싶다.
- 늘 약속시간에 늦고 마감을 넘기고 일을 미뤄 업무에 지장이 많다.
- 내 능력과 재능을 낭비하며 허송세월 하고 있는 것 같다.
◎ 성인상담과 관련된 심리검사
분류 |
내용 |
MMPI-2 성격검사 에니어그램 성격유형검사 PST IESS 통합스트레스검사 |
인지적 능력, 정서 상태, 성격 특징, 자기 조절 능력, 대인관계 능력, 심리적 자원 등에 대한 검사 |
◎ 위기상담이란?
생명을 위협하는 중대한 사고와 사건 등, 내담자 자신이나 가까운 사람에게 일어난 충격적인 일로 중대한 위기를 격고있는 내담자를 위한 상담입니다. 이 상담은 위기발단 사건의 충격을 감소시키고 내담자가 현실 문제에 잘 대처하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단기적 측면으로는 한순간의 위급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지만, 장기적 측면으로는 개인의 건강뿐만 아니라 자아상이나 신뢰, 확신 등의 인격적 자원들을 보충하고 강화시켜 위기 이전의 수준보다 더 나은 상태로 성장도록 돕는 것이 목적입니다. 내담자의 문제점보다는 강점과 장점을 활용하고, 문제의 원인분석보다는 문제해결에 초점을 두는 인지행동 상담치료법 입니다. 내담자는 이미 자신의 문제해결방안이 무엇인지 알고,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능력이나 자원을 갖고 있다는 가정하에서 상담이 이루어집니다.
◎ 위기상담의대상
- 생명을 위협하는 사고와 사건으로 중대한 위기를 겪고 있는 내담자
- 자신이나 가까운 사람에게 일어난 충격적인 일로 중대한 위기를 겪고 있는 내담자
- 성폭력과 상해 등 여러가지 폭력으로 중대한 정신적인 피해를 겪고 있는 내담자
- 가정 내의 심각한 정신적, 정서적 갈등의 내담자
◎ 위기상담과 관련된 심리검사
분류 |
내용 |
성격 및 행동문제 |
MMPI-2 성격검사 |
대인관계 및 사회성문제 |
TAT/ DAS 검사 |
불안, 우울 및 스트레스와 관련한 문제 |
IESS 통합스트레스검사/PITR/실패내성검사 불안장애 검사 |
◎ 위기상담 진행 과정
-
위기상담은 10회
전후의 상담으로 구조화되어 진행됩니다
1~3회기 |
4~5회기 |
6~8회기 |
9~10회기 |
문제 상황의 파악과 원인분석 |
문제해결 목표의 설정과 합의 |
인지수정 및 적응행동 작업상담 |
종결 및 평가상담 |
◎ 진로상담이란?
청소년기과 성인기, 중년기 등 인생 전반에 걸쳐 일어나는 진로 선택과 관련한 상담입니다. 진로상담은 개인에게 맞는 학과나 직업을 찾아주는 단순한 목적보다는, 진로 선택에 앞서 자기자신의 이해와 강점과 약점의 파악, 내외적 환경 자원의 활용 가능성 등, 현실적인 측면도 고려되어야 하는 체계적인 과정입니다. 필요에 따라 개인 심리검사 및 지능검사, 흥미와 적성검사, 자아 개념과 학습 태도 검사, 대인관계와 스트레스 반응 검사 등이 요구될 수도 있습니다. 진로 문제를 갖고 있는 내담자가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를 높이도록 하고, 진학과 직업선택에 관한 다양한 진로정보를 제공하여 진로설계와 진로의사결정을 하도록 돕습니다.
◎ 진로상담의대상
- 청소년 또는 성인, 중년으로 심층적인 진로 개발이 필요한 대상자
- 진로 문제를 갖고 있는 내담자로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대상자
- 자신의 강점과 약점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가 필요한 대상자
- 진학과 직업선택에 관한 다양한 진로 정보를 필요로 하는 대상자
- 진로설계와 진로의사결정에 도움이 필요한 대상자
◎ 진로상담과 관련된 심리검사
분류 |
내용 |
청소년 |
MLST-II 청소년 학습전략검사 한국 청소년 성격검사 및 평가 (KAPI-S 또는 PAI-A) 생애진로검사(중앙적성연구소) GATB 적성검사(중앙적성연구소) 홀랜드유형 진로적성검사 다중지능검사 (MIT-C) 마인드프레스 카우프만 아동용 지능검사 (K-ABC-II) 아동 청소년 교우관계검사 에니어그램 성격유형검사 PST 한국판 청소년용 자아개념검사 (K-PH-2) IESS 통합스트레스검사 SES자아존중감 척도 |
성인 |
생애진로검사(중앙적성연구소) GATB 적성검사(중앙적성연구소) 홀랜드유형 진로적성검사 다중지능검사 (MIT-C) 마인드프레스 에니어그램 성격유형검사 PST IESS 통합스트레스검사 |